성남--(뉴스와이어)--안랩(대표 강석균)이 6월 ESG 평가기관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4년 상반기 ESG 베스트 컴퍼니(ESG Best Companies)’에서 ‘자산규모 5000억 미만 그룹’의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ESG 베스트 컴퍼니(ESG Best Companies)는 서스틴베스트가 매 반기(연 2회)마다 국내 상장사를 대상으로 자산규모별 ESG 우수 기업 총 100곳을 선정해 발표하는 리스트다.
※ ESG 베스트 컴퍼니: 자산규모별로 2조원 이상 상장기업 50곳, 5000억원 이상 2조원 미만 상장기업 30곳, 5000억원 미만 상장기업 20곳 등 ESG 경영을 리드하는 총 100대 기업을 선정함
안랩은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해 각 영역(환경·사회·지배구조, ESG)별 주요 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온 점을 인정받아 이번 ‘ESG 베스트 컴퍼니’의 ‘자산규모 5000억 미만 규모 그룹’에서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서스틴베스트 고은해 리서치본부장은 “안랩은 공시 의무가 없음에도 선도적으로 환경 정보와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공개하고 있다. ISO27001·ISMS&ISMS-P 등 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체계를 갖춰 ESG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으며, 경영 성과 배분도 골고루 이뤄지고 있다”고 선정의 이유를 밝혔다.
안랩 지속가능경영팀 인치범 상무는 “이번 ESG 베스트 컴퍼니 선정은 안랩 구성원들이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나온 성과”라며 “안랩은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회사(안랩)와 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랩은 서스틴베스트가 진행하는 ESG 평가에서 2021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4년 연속 최고 등급인 ‘AA’를 획득하고 있다.
◇ 안랩의 각 영역 -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별 주요 업무
· 환경(E) 분야
안랩은 자산 총액 2조 미만 기업으로 환경 공시 의무가 없으나, ‘Every Little Detail(환경을 포함한 모든 ESG 과제를 세세한 부분까지 관리)’라는 지속가능경영 캐치프레이즈 하에 환경경영방침과 목표, 환경 경영 활동 내역 등 상세 내용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다.
·사회(S) 분야
안랩은 ISMS&ISMS-P, ISO27001 등 다양한 정보보호 인증을 획득/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정보 유출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다.
·지배구조(G) 분야
안랩은 경영 투명성을 높이고자 공시 의무가 없음에도 2022년 국내 정보보안기업 최초로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발간(홈페이지 공개)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