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Warning

Message: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Filename: controllers/News.php

Line Number: 111

Backtrace: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controllers/News.php
Line: 111
Function: _error_handler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public/index.php
Line: 309
Function: require_once

쇼피코리아, 이슬람 최대 성절 라마단 앞두고 ‘K-푸드’ 인기 전망 - press test

쇼피코리아, 이슬람 최대 성절 라마단 앞두고 ‘K-푸드’ 인기 전망

이슬람 교도 많은 주요 동남아 국가에서 금식월 ‘라마단’ 기간 K-푸드 찾는 무슬림 많아져
지난해 라마단 기간 쇼피 플랫폼 내 식품류 주문량 증가… 불닭소스‧라면류 등 K-푸드 성장세
올해도 K-푸드 등 K-제품 수요 증가 전망… 국내 셀러들 대목 잡아야

2023-03-21 14:40 출처: 쇼피코리아

올해 라마단 기간의 쇼피 말레이시아 이벤트 포스터

서울--(뉴스와이어)--동남아시아에서 이슬람 최대 성절인 라마단이 쇼핑업계의 대목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가 올해 라마단 기간(3월 23일~4월 20일) 동안 동남아 무슬림들에게 K-제품이 큰 인기를 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라마단은 이슬람교에서 행하는 한 달가량의 종교적 금식 기간으로 무슬림에게 신성한 시기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금식 전후로 가족이나 지인들과 특식 또는 다양한 식사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라마단 기간 동안 소비 심리가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쇼피코리아는 올해 라마단 기간에 말레이시아(무슬림 인구 비중 61%), 싱가포르(16%) 등 이슬람교도가 많은 주요 동남아 시장에서 K-제품 주문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쇼피에 따르면 지난해 라마단 기간 쇼피 말레이시아의 전체 주문 건수는 직전 동기 대비 53% 증가했고, 그중에서도 식음료 제품 주문 건수가 62% 상승했다. 해가 떠 있는 동안 식사를 할 수 없는 라마단의 특성상 음식에 대한 보상 심리가 작용해 오히려 금식 기간에 식품 주문 건수가 늘어났다는 분석이다.

특히 한국 특유의 매운 불닭소스와 김가루 등 소스류 주문 건수가 230%나 폭증했다. 또 한국 라면류와 전복죽·야채죽·단호박죽 등 한국 전통죽도 높은 성장세를 보이면서 주요 식품 및 간편식 주문 건수는 각각 123%, 112% 증가했다.

쇼피 싱가포르 역시 같은 기간 시리얼과 잼류의 주문 건수가 직전 동기와 비교해 27% 늘었다. 이는 보통 금식 전에 아침 식사로 오래 포만감을 주는 섭취 문화가 반영된 것으로, 한국의 시리얼을 비롯해 빵에 발라 먹는 스프레드, 잼 등의 주문 건수도 덩달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쇼피코리아는 라마단 기간 K-푸드의 판매가 증가하는 이유로 한국 음식을 특식으로 여기는 현지 트렌드를 꼽았다. 실제 2021년 발표된 쇼피 고객 설문조사에 의하면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라마단 기간 제품 구매 시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 중 하나로 제품 퀄리티가 꼽힌 바 있어 현지 고객 수요와 K-제품의 프리미엄 이미지가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쇼피 내부 데이터에서도 라마단 시작 전부터 쇼핑을 준비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말레이시아는 2040 직장인 여성, 싱가포르는 3040 남성 직장인들이 라마단 시작 한 달 전부터 온라인 서칭을 시작하는 비중이 높았다. 라마단이 끝난 뒤에는 이를 축하하는 이슬람 대명절 하리라야 푸아사가 이어지면서 5월 첫째 주까지 쇼핑 수요가 정점을 찍을 것이라는 게 쇼피의 판단이다.

다만 쇼피코리아는 쇼피 말레이시아의 경우 쌀이나 돼지고기류는 판매가 불가하기 때문에 국내 셀러들은 판매 전 지역별 판매 금지 품목을 참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은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이슬람의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 라마단은 한국의 설날, 서양의 크리스마스처럼 매우 중요한 쇼핑 시즌”이라며 “올해 라마단 특수를 활용해 한국 제품을 프리미엄으로 인식하는 현지 고객에게 K-푸드는 물론 다양한 K-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대목을 잘 공략하길 바란다”고 국내 셀러들을 위한 팁을 전했다.

한편 올해 라마단은 3월 22일부터 4월 21일까지로 이 기간에 맞춰 쇼피 말레이시아는 3월 25일, 쇼피 싱가포르는 3월 30일부터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쇼피코리아 소개

2015년 싱가포르에 설립된 쇼피는 총 6억명의 인구를 보유한 동남아시아와 대만의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지역별 사용자 특성에 최적화된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통해 단기간에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동남아 6개국과 대만, 브라질, 멕시코 등 9개국에서 쉽고, 안전하고, 즐거운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쇼피는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이커머스,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남아 최대 규모의 인터넷 기업인 시 그룹(Sea Group)의 자회사다. 시 그룹은 2009년 창립 이래 급속 성장해 2017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됐다. 쇼피코리아는 한국의 판매자들이 동남아와 대만에 쉽게 진출할 수 있도록 마켓 오픈, 판매자 교육, 담당 매니저 배정, 통합 물류 서비스, 현지 마케팅·번역·CS 등 전반적인 수출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hope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