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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4월 국내 골프 클럽 오프라인 시장 규모
서울--(뉴스와이어)--코로나를 계기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 골프 클럽 시장의 규모 있는 성장이 2022년에도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GfK는 2022년 1~4월 국내 골프 클럽의 오프라인 시장 매출 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성장한 2591억원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2021년 1~4월 기록한 41%의 성장률(매출액 기준, 2020년 같은 기간 대비)을 웃도는 수준이다. 국내 오프라인 매장 기준으로 제주도, 면세점, 제조사 직영점, 컨트리클럽 내 용품 매장 등은 조사에서 제외됐다.
클럽 타입별로 살펴보면 전체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아이언 세트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8%, 드라이버는 37%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클럽 세트로, 평균 판매 가격대가 가장 높은 150만원 이상인 클럽 세트가 판매 호조를 보이며 매출 규모가 확대된 것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여성용 골프 클럽 시장의 성장세도 여전하다. 여성 골프 클럽 시장 규모는 2021년 대비 64% 성장해 남성용 시장 성장률인 36%를 훌쩍 넘은 수준의 성장을 보였다. 이에 여성용 시장의 비중은 2021년 1~4월 32%에서 2022년 1~4월 37%로 +4.2%p 상승했다.
2022년 1~4월의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골프 클럽의 가격 상승 속도가 더 가팔라졌다는 점이다.
2022년 1~4월 골프 클럽 시장의 평균 판매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21년 1~4월 기록한 가격 상승 폭 4%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이 가운데 여성용 성장률은 14%, 남성용은 7%(시장 평균 판매 가격 기준, 2022년 1~4월 성장률, 전년 같은 기간 기준)로 나타나 여성용 골프 클럽의 가격 상승세가 더 두드러졌다.
GfK 골프 클럽 담당 연구원은 “2022년 4월 현재까지 국내 골프 클럽 시장은 강한 성장세를 유지한 모습이다. 하지만 하락세로 전환된 브랜드가 등장하는 등 브랜드별 편차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시장은 당분간 이런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4월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와 빠르게 상승하는 소비자 물가 등 소비자 행동을 변화시킬 요소들의 확대와 함께 공급망 및 물류 이슈 등이 더해져 가을 성수기 이후 시장은 더 예측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브랜드와 그렇지 않은 브랜드들의 성과 편차가 앞으로 더 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GfK 개요
데이터의 범람, 혼란, 오남용이 만연한 세계에서 성공의 열쇠는 ‘노이즈 속에서의 올바른 신호’를 선택하는 데 있다. GfK는 85년이 넘는 시간 동안 데이터와 과학을 결합해 이를 바탕으로 고객사가 올바른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세부 정보와 첨단 인공지능(AI)을 중심에 두고, 설명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실행 가능한 권장안까지 전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GfK를 통해 영업, 조직 및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자신 있게 내릴 수 있다. 이것이 바로 GfK가 지식 기반의 성장(Growth From Knowledge)을 약속하는 이유다. GfK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다양한 인사이트는 GfK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