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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피플스: 등산 전 꼭 알아야 하는 4060 신중년 트렌드는 - press test

임팩트피플스: 등산 전 꼭 알아야 하는 4060 신중년 트렌드는

선호 산은 ‘설악산’, 선호 브랜드는 ‘K2’
2명 가운데 1명은 등산 관련앱 이용

2022-03-18 18:40 출처: 임팩트피플스

에이풀의 ‘신중년 등산 트렌드 조사 결과’

서울--(뉴스와이어)--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신중년의 봄철 등산 트렌드 조사 결과를 18일 공개했다.

◇4060 신중년의 식지 않는 등산 열기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Aful)을 통한 조사 결과(기간 2월 22일~3월 7일, 4060 남녀, 431명) 봄철 등산 트렌드 조사에서 2021년 봄철 꽃구경 등의 야외활동 경험이 있는 신중년은 86.6%로 나타났다. 또 가장 선호하는 봄철 야외 활동은 ‘등산’(69.9%)으로 집계됐다. 봄철(3~6월) 등산 경험은 95.4%가 ‘있다’고 답했고, 계절을 가리지 않고 등산을 즐기는 신중년도 67.5%로 나타나 신중년의 건강 지킴이 ‘등산’ 열기는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4060 신중년들이 경험한 산 가운데 가장 좋았던 산 톱3는 ‘설악산’(24.7%), ‘한라산’(18%). ‘지리산’(15.4%)로 집계됐다. 봄철에 가장 오르고 싶은 산은 ‘한라산’(29.5%), ‘지리산’(17.1%), ‘북한산’(8.08%) 순이었다.

◇2022년 등산용품 4060 트렌드 키워드는

에이풀에서 2월 23일~3월 8일 4060 남녀 4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4.5%는 등산용품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등산복이 신중년의 일상복이기도 했던 트렌드를 고려하면 이는 당연한 수치로 분석된다. 신중년들이 가장 최근에 구매한 등산용품은 ‘등산화’(41.4%), ‘바람막이’(28.5%), ‘등산복 상의’(14.3%) 순이었고 등산복 하의, 등산복 패딩, 기타가 그 뒤를 이었다.

신중년의 등산용품 구매 선호 브랜드 톱3는 ‘K2’(32.8%), ‘노스페이스’(19.7%), ‘코오롱 스포츠’(13.3%)로 나타났다. 해당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는 ‘견고함’(38.8%)이 1위였다. 이는 평소 등산용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내구성’(52.6%)을 택한 것과 깊은 연관이 있다.

◇4060 신중년, 등산도 앱으로 스마트하게

에이풀에서 2월 25일~3월 10일 4060 남녀 3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등산 관련 앱 이용 경험자는 51.5%로 나타났다. 절반 이상의 신중년이 등산 시 등산 관련 앱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등산 관련 앱을 이용하는 신중년은 이용해본 앱과 가장 선호하는 앱에 대한 응답이 똑같이 나타났다. 이용해본 등산 관련 앱 톱3는 ‘국립공원 산행 정보’(35%), ‘나들이’(15.6%), ‘트랭글’(14.1%) 순으로 가장 선호하는 앱 조사에서도 동일한 순위를 보였다.

◇등산용품 관련 업계, 4060 신중년 사로잡으려면

강원도 설악산, 제주도 한라산 등 지역 명소인 산에 대한 신중년의 경험과 기대가 충분히 높다.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로 여행에 대한 욕구가 높은 신중년들에게 관련 업계에서 적절한 이벤트를 제공한다면 그들 마음을 사로잡아 3~6월 봄을 여행의 또 다른 성수기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신중년들이 등산용품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얻는 주된 경로는 ‘포털 사이트’(‘등산용품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 경로는 어떻게 되십니까?‘ 문항)기 때문에 관련 업계의 검색 광고 등 포털 사이트 주력 마케팅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MZ 세대와 다리 A세대인 4060 신중년의 경우 ‘브랜드 모델’에 따라 브랜드를 선택하는 비율은 5.9%로 매우 낮았다. 따라서 제품의 견고함, 내구성 그리고 가성비를 고려해 4060 신중년 타깃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등산 카테고리 앱이 생활 필수 앱이 아님에도 설치율, 만족률(60.5%)이 높은 것을 보인 것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신중년 세대의 등산과 관련한 관심과 열기가 식지 않을 것을 고려하면 등산 관련 앱 이용 경험이 있는 신중년의 경우 앱 이탈률이 낮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등산 관련 앱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4060 신중년 세대를 편입하기 위해서는 더 다양한 기능을 개발해야 한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국내 최초 5060세대 전문 라이프 스타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는 플랫폼이다. 에이풀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50~69세 시니어(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

임팩트피플스는 초고령 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유한킴벌리와 함께일하는재단과 함께 공유 가치 창출(CSV)을 위해 시니어 온라인 플랫폼 운영, 시니어 일자리 얼라이언스를 통해 중장년층을 위한 일자리를 연결하고, 나아가 혁신적인 시니어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립했다.

임팩트피플스 개요

임팩트피플스는 유한킴벌리가 함께일하는 재단과 함께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비즈니스 기회 확장의 연계를 통해 초고령사회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유 가치 창출(CSV) 개념으로 추진한 시니어 일자리·비즈니스 플랫폼 기업이다. 기업, 단체 및 공공 영역 협력을 바탕으로 시니어 비즈니스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게 목표다. 주요 사업으로는 △공공 기관 및 대기업 협력 시니어 일자리 창출 사업 △시니어 이커머스 사업 △시니어 패널과 연계된 시니어 전문 리서치 사업 등이 있으며 앞으로 5년간 시니어 일자리 1만개 창출, 회원 30만명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f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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