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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드테크 아웃룩이 선정한 톱 10 비삽입 의료기기 기업에 선정, 9월호 커버를 장식한 스페클립스 변성현 대표
성남--(뉴스와이어)--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는 멤버사 스페클립스(대표 변성현)가 미국 메드테크 아웃룩(MedTech Outlook)이 발표한 2021년도 ‘비삽입 의료기기(Non Invasive Device) 톱 10 기업(Top 10 Non Invasive Device Companies)’에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스페클립스는 레이저 분광 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의 의료 진단 전문 기업으로, 2021년부터 본투글로벌센터 멤버사로 활동하고 있다.
메드테크 아웃룩은 미국의 권위 있는 헬스케어 전문 미디어다. 매년 글로벌 비삽입형 의료기기 기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 혁신적인 성과를 보인 10개사를 선정한다. 2021년 톱 10 선정 기업 가운데 아시아 지역 회사는 스페클립스가 유일하다. 이 밖에도 글로벌 메디컬 디바이스 기업으로 유명한 미국 보스턴 사이언티픽(Boston Scientific), 이스라엘의 알마 레이저(Alma Laser) 등이 포함됐다.
스페클립스는 메드테크 아웃룩의 평가에서 직접 개발한 피부암 진단 기기 스펙트라-스코프(Spectra-Scope)의 기술력과 혁신성에 대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스펙트라-스코프는 피부암 의심 부위를 실시간, 비침습적으로 진단한다. 민간도 95%, 특이도 87%로 피부암을 판별할 수 있어 불필요한 조직 검사를 줄이는 것은 물론 환자의 편의성을 높여, 진단 정확도와 효율성을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메드테크 아웃룩은 “스페클립스가 레이저 분광, AI 기술 적용 대상을 확장해 혈액으로 위암, 알츠하이머, 췌장암 등에 대한 조기 진단을 시도하는 것이 혁신적”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스페클립스는 메드테크 아웃룩에 9월호 커버를 장식했으며, 특별 인터뷰가 게재됐다.
스페클립스 변성현 대표는 “이번 메드테크 아웃룩에서 선정한 톱 10 기업으로 이름을 올린 것은 실시간 비침습으로 적용할 수 있는 피부암 진단 기기인 스펙트라-스코프의 기술력과 시장성을 해외에서 직접 인정받은 중요한 성과”라고 말했다.
암 진단 기기 개발사로 시작한 스페클립스는 2015년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석박사 출신들이 모여 창업했다. 첫 번째 제품인 피부암 진단 기기 스펙트라-스코프는 2020년 호주, 유럽, 브라질 등 해외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하고, 전 세계 20여개 국가를 대상으로 세일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호주, 유럽 등지에서 스펙트라-스코프의 인허가를 마쳤다. 피부암 유병률이 높은 서구권 국가 중심으로 판매 채널을 확장하고 있다.
한편 스페클립스는 올 9월 기업 공개(IPO) 주관사로 한국투자증권을 선정, 2022년 코스닥 상장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2022년 하반기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는 게 목표다. 스페클립스는 공모 시장에서 자금 조달을 통해 해외 사업을 확대하고, 혈액 분석 기기 임상 등을 진행해 성장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본투글로벌센터 개요
본투글로벌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으로 유망 기술을 보유한 혁신 기술 기업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유망 기술 전문 기업 발굴 △글로벌 지향 교육·훈련 △해외 진출 가교 역할 △해외 진출 지속 가능 전문 컨설팅 △입주 공간 등을 지원한다. 특히 해외 진출에 필요한 법률, 특허, 회계, 마케팅, 투자 유치, PR 등에 대해 내부 전문가들이 1차적으로 진단하고 2차적으로 외부 민간 전문 기관에 연계하는 실질적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3년 9월 개소 이래 2021년 7월까지 지원 기업에 투자 유치 연계한 금액은 1조6580억원에 달하며, 컨설팅 건수는 총 1만4063건에 이른다. 해외 법인 설립 86건, 해외 사업 계약·제휴 596건, 해외 지식 재산권 출원 917건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