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erity: Warning
Message: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Filename: controllers/News.php
Line Number: 111
Backtrace: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controllers/News.php
Line: 111
Function: _error_handler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public/index.php
Line: 309
Function: require_once
2021 융합연구 성과발표회 인문사회팀 발표(ZOOM)
충주--(뉴스와이어)--2021년 4월 29일(목) 융합연구총괄센터가 진행한 2021 융합연구 성과발표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2021년 융합연구 성과발표회는 ‘4차산업혁명과 융합인재’를 주제로 개최됐으며 각 사업단을 중심으로 진행해온 융합연구의 경과와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융합연구 인문사회팀에서는 박재현(한국체육대학교), 강진구(중앙대학교), 안명숙(광주대학교), 장병희(성균관대학교), 최은광(경남대학교), 김동윤(동의대학교), 김한나(연세대학교)가 발표자로 참석했다.
인문사회팀의 첫 번째 발표자인 박재현 교수는 스포츠 공정성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승부조작 위험성 경고 시스템 구현연구팀(연구책임자 박재현)의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팀은 사회 각 분야에서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승부조작 위험 변수 추출 및 데이터를 수집하고, 승부조작 위험성 탐지를 위한 딥러닝 모델링을 설계하며 승부조작 위험성 경고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의 1년차 연구성과로 2편의 연구 논문을 게재하고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프로스포츠 베팅 자료를 실시간 수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앞으로 연구를 위한 DB 구축을 실시했다.
두 번째 인문사회팀 발표자인 강진구 교수는 포스트 혼종성 사회의 문화 갈등 극복을 위한 가상현실(VR) 콘텐츠 개발 연구팀(연구책임자 강진구)의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는 문화 다양성 연구 영역을 전통적인 다문화 연구에서 ‘포스트 혼종성’ 사회의 문화 갈등으로까지 확장하고, 다문화 생활양식에 기반한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하며, VR 콘텐츠 보급과 사회적 확산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는 총 3년의 연구 중 2년차로 포스트 혼종성 사회와 환경난민 및 코로나19와 외국인 혐오에 대해 연구하고 학술대회를 개최했으며 VR 콘텐츠를 개발했다.
세 번째 발표자인 안명숙 교수는 신한복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개발 및 온라인 플랫폼 구축 연구팀(연구책임자 안명숙)의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는 현대적이고 실용화된 한복문화상품의 개인맞춤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신한복 개인 맞춤 온라인 시스템 요건을 정의하고 AI 기반 추천 알고리즘 구현 및 데이터베이스 연동으로 시스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며, 신한복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모바일 버전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총 연구기간 3년 중 2년차 연구이며, 학술대회 발표 2건, 논문발표 5건, 세미나 개최 1건을 진행했다.
네 번째 인문사회팀의 발표자인 장병희 교수는 이용자 자아상태와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반영한 맞춤형 인공지능 스피커 시스템 개발 및 검증 연구팀(연구책임자 장병희)의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팀은 AI 스피커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인간의 성격 및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교류 분석이론 등에 근거해 구분하고 이용자 성격 및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관한 데이터를 AI 스피커가 학습 가능한 형태로 데이터화하며, AI 스피커가 이용자 반응을 추론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학습을 통해 개선하는 작업 진행을 목표로 한다. 이번 연도의 연구성과로 2건의 논문을 저널에 게재했으며 3건의 연구를 추가로 진행했다.
인문사회팀의 다섯 번째 발표자인 최은광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에서 평향(성) 최적화 방법론 융합연구팀(연구책임자 정원섭)의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최근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부각되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 과정에서 이를 최적화하기 위한 기본 원칙과 가이드라인 그리고 프로토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의 이번 차수 연구 실적으로는 5번의 콜로키움 개최와 1번의 학술대회 개최로 연구 성과 확산에 힘썼다.
인문사회팀 여섯 번째 발표자인 김동윤 교수는 4.0i 콜드체인물류 클러스트화 추진 방안 - 부산항신항을 중심으로 - 연구팀(연구책임자 박영태)의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콜드체인이란 보냉 포장 방법을 통해 공급망을 따라 온도 민감 제품을 운송하는 시스템으로 생산부터 판매까지 온도 조건을 유지하면서 화물을 취급하고 배송하는 데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이 연구는 콜드체인물류 클러스트화를 추진하고 콜드체인 라스트마일 서비스 고도화 기술 개발과 콜드체인, 위험물 및 포장 물류 표준화 기술의 필요성을 연구한다.
마지막 발표자인 김한나 교수는 디지털 나노의학과 환자의 생체정보 이용: 윤리적, 법적, 사회적 분석 연구팀(연구책임자 김한나)의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는 나노의학기술의 혁신과 연계해 발생 가능한 윤리적, 법적, 사회적 문제점을 확인하고, 발생한 문제의 동시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나노기술을 선도하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법·정책적, 사회적 프로 파일링을 제공해 이 기술에 대한 관측 연구 결과를 제공하고, 정부·연구자들이 디지털 나노의학기술과 관련된 책임 있는 연구 및 의학적 사용을 하는 데 있어 참고할 수 있는 정보 및 권고사항을 제시한다. 이 연구의 이번 차수 성과로는 연구팀 주관 학술 정기 세미나와 개최 및 국제 콘퍼런스 개최가 있다.
이 행사를 기획한 융합연구총괄센터(센터장 노영희)는 인문사회팀의 융합연구들이 정말 흥미로워 성과발표 내내 시간 가는 줄 몰랐다고 하며 바쁜 와중에 시간을 내 이렇게 많은 연구자 분이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