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erity: Warning
Message: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Filename: controllers/News.php
Line Number: 111
Backtrace: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controllers/News.php
Line: 111
Function: _error_handler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public/index.php
Line: 309
Function: require_once
오사카, 일본--(뉴스와이어)--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도쿄증권거래소: 4502) (뉴욕증권거래소: TAK) (이하 ‘다케다’)이 2020회계연도 3분기(2020년 12월 31일로 끝나는 분기)의 재무실적을 4일 발표했다.
다케다의 최고재무책임자인 코스타 사루코스(Costa Saroukos)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회사의 3분기 실적은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회복력이 높은지, 우리 포트폴리오의 심도가 얼마나 깊은지를 잘 반영하는 것으로 이번 분기에 14개의 글로벌 브랜드에 걸쳐 고르게 높은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가치에 근거하고 R&D를 기초로 하는 바이오 제약회사로서 우리는 전 세계에 걸쳐 충족되지 못한 의학적 필요를 갖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삶을 근본적으로 뒤바꿀 수 있는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향후 12개월에 걸쳐 허가 신청을 할 예정인 7건의 약물 가운데 첫 건에 대한 신청을 마친 상황에서 우리는 혁신적인 차세대 약품을 계속 제공하고 그럼으로써 환자들과 우리 직원들, 지구 환경을 지킨다는 우리의 결의를 지속할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는 비즈니스 모멘텀을 계속 유지하면서 이번 회계연도 들어 지금까지 높은 마진과 현금흐름 수치를 기록하고 비주력 자산 투자철회 목표를 상회하면서 양호한 재무실적을 계속 거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시너지 효과로부터 이익을 높이고 핵심 비즈니스 분야에 투자를 집중함으로써 다케다와 샤이어 간의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통합하는 능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다케다의 양호한 3분기 재무실적을 통해 우리 회사는 2020회계연도에 대한 경영진 가이던스 수치에 도달했으며 남은 4분기 동안에도 성장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몇 년 사이에 다케다의 구조개혁 노력과 우리가 구축해온 세계 정상급 R&D 엔진을 감안할 때 우리는 2021년이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의 중요한 전기를 맞게 되고 그럼으로써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재무 및 비즈니스 하이라이트
2020회계연도 3분기 실적(2020년 12월 31일로 끝나는 9개월간의 기간)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pYSTsD)
(1) 다케다의 일부 비IFRS 수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케다의 IR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quarterly-announcements/)에서 찾을 수 있다.
(2) 기저성장은 동일한 기준 하에 두 기간(분기 또는 연간)의 재무실적을 비교하는 것으로 경영진이 사업을 평가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들 재무실적은 고정환율을 근거로 계산된 것으로 투자철회 건과 비정상적이거나 일회성인 아이템, 지속적인 영업과 무관한 아이템 등의 영향은 제외한다.
(3) 핵심 영업이익은 순이익에서 소득세 비용과 지분법에 따른 투자 이익 및 손실 비중, 금융비용 및 소득, 기타 영업비용 및 소득, 인수한 무형자산이나 다케다의 핵심 운영내역과 무관한 아이템(예를 들어 구매회계 효과나 거래관련 비용)에 대한 상각이나 잠식 손실 등을 제외한 액수를 가리킨다.
(4) 잉여현금흐름은 공장, 토지, 장비 매입을 제외하고 공장, 토지, 장비 매각을 통한 수입은 포함하는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흐름을 가리킨다. 잉여현금흐름은 이에 더해 무형자산의 매입과 투자자산의 매입은 제외하고 영업 및 투자 상환을 통한 수입과 사업체 매각을 통한 수입을 포함(투자 철회를 통한 순현금 및 현금 등가물 제외)한다.
다케다, 2020회계연도 3분기에 지속적인 회복력 보여
2조4275억엔(약 235억달러)에 달하는 매출 발표액수는 주로 환율 및 투자 철회에 따른 결과였다. 그러나 다케다는 2020회계연도 3분기에 엔티비오, 타크자이로, 면역 글로불린의 높은 성장에 힘입어 1.1%의 기저매출 성장률을 성취했다. 이는 원래 발표했던 2020 전년에 걸친 가이던스에서 '낮은 한 자릿수 성장률"과 거의 일치하는 것이다.
다케다는 120.7% 증가한 영업이익 3587억엔(약 35억달러)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낮은 기업인수가격회계(PPA)와 통합비용을 반영하는 것이다. 한편 PPA와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핵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하락하여 7806억엔(약 76억달러)을 기록했고 이는 주로 환율과 투자 철회의 영향에 따른 것이다. 핵심 영업이익마진은 32.2%였다. 기저 핵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8.5% 증가했다. 환율 변화와 투자 철회에 따른 효과를 제외한 기저 핵심 영업이익마진은 32.1%였고 이는 주로 시너지와 운영비 효율 향상에 따른 것이었다.
다케다의 순이익은 1789억엔으로 전년 동기대비 320.8%가 증가했다.
영업현금흐름은 25.9%가 늘어 6100억엔으로 증가했으며 이로써 다케다의 대차대조표를 크게 개선하고 배당금, 부채, 이자 지급 의무를 충족하고도 남도록 했다. 자본 지출과 자산매각에 따른 수입을 반영하는 잉여현금흐름은 7175억엔(약 70억달러)이었다. 이는 전년 동기의 잉여현금흐름과 대비할 때 3.8%가 낮아진 것이다. 이는 주로 2019년 7월 시드라®(Xiidra)로부터 받은 3755억엔의 현금으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견조한 현금흐름은 3분기에 부채를 줄이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고 이로써 분기 말에 조정 EBITDA 대비 순부채 비율을 3.6배수로 낮출 수 있었다.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에 따른 2020년 12월 31일로 끝나는 9개월 기간 동안 다케다 연결재무제표에의 영향은 그렇게 심각한 편은 아니었으며 이는 몇 가지 상쇄요인에 따른 것이었다. 일부 치료 분야에서 코로나19에 따른 부정적 효과가 관측되었으며, 특히 거주지에 머물러야 하는 격리기간 동안에 의사를 방문하는 환자 수가 줄어든 까닭에 뉴로사이언스 부문이 악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추세는 9개월 기간을 통틀어서 변동을 거듭했으며 지난 수개월 동안 코로나19 전염이 전 세계 다수 국가에서 확산되는 중에 특히 두드러졌다. 이러한 부정적인 효과는 바이러스 확산 초기에 관측됐듯이 주입 방식이 복잡하지 않은 일부 제품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는 등 팬더믹 기간 중에 오히려 처방 회수가 증가함에 따라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코로나19에 대응하여 일부 비즈니스 목적의 여행과 행사를 자발적으로 취소한 것 때문에 영업비용 관련 지출은 낮아졌다. 이들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 다케다의 이익에 대한 코로나19의 영향은 그렇게 심각하지 않았던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코로나19와 관련된 다케다의 최신 보도자료를 입수하려면 (https://bit.ly/2YTVGY1)를 클릭하여 다케다 웹사이트의 코로나19 정보센터를 방문
5개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 걸친 업데이트
다케다의 5개 핵심 비즈니스 분야인 위장병학, 희귀병, 혈장유래치료(PDT), 종양학, 뉴로사이언스는 2020년 3분기 중 총 매출 1조9821억엔을 기록하고 전체 매출의 82%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4.4%의 기저 매출성장률에 해당된다. 한편 회사의 14개 글로벌 브랜드는 총 9103억엔(약 88억달러)의 매출을 거뒀으며 전년 동기대비 15.4%의 기저 매출성장을 기록했다.
위장병학
위장병학 부문은 5888억엔의 매출을 올려서 전체 매출의 24%를 차지했고 기저 매출성장률 14%를 기록했다. 이는 주로 미국, EU, 일본 등지에서 장내 미생물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엔티비오에 대한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희귀병
희귀병 부문은 4467억엔의 매출을 올리고 전체 매출의 18%를 차지했으며 기저 매출성장률 -3%를 기록했다. 유전성 혈관부종 포트폴리오는 기저 매출성장률 16% 성장을 거뒀고 이는 주로 유전성 혈관부종 예방약 시장에서 계속해서 성장을 거듭하는 타크자이로의 높은 성과에 기인한 것이다. 희귀성 혈액학 부문은 기저 기준으로 11%가 감소했으며 이는 예상했던 바와 같이 이 분야 경쟁이 심화됨에 따른 것이다. 희귀성 신진대사질병 부문은 기저 기준으로 1%가 감소했으나 나트파라(NATPARA)를 제외하면 이 부문 포트폴리오는 7% 성장한 셈이다. 다케다는 미국 내에 나트파라를 다시 공급한다는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긴밀하게 접촉하고 있으며 2020회계연도 초에 관련 기기 수정과 제품 시험 등으로 인해 제품 시판일자가 2020회계연도를 넘길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PDT 면역학
PDT 면역학은 3130억엔의 매출을 올렸고 전체 매출의 13%를 차지했으며 기저 매출성장률 9%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에서의 감마가드 리퀴드(Gammagard-Liquid) 수요가 높아졌고 전 세계적으로 피하 면역 글로불린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진 데 기인한 것이다. 알부민 매출은 전년대비 10%가 감소했고 이는 부분적으로 2019년 중국에서의 제품 점차적 감소 및 공급 문제로 인한 것이고 또 다른 이유는 3분기 중국에서 알부민 글래스(Albumin Glass)의 샘플을 제출하는데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한 때문이다. 후자의 문제는 머지 않아 해소될 전망이다.
종양학
종양학은 3185억엔에 달하는 매출을 거뒀고 이는 전체 매출의 13%를 차지하는 것으로 기저 매출성장률은 3% 증가를 기록했다. 다케다의 신규 성장 브랜드들이 기존 제품들의 매출 하락을 상쇄함에 따라 회사의 포트폴리오는 계속해서 증가세에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뉴로사이언스
뉴로사이언스는 3151억엔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전체 매출의 13%를 차지하는 것이며 기저 매출성장률은 2%가 감소했다. 이 부문 포트폴리오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거주지에 머물러야 하는 격리기간 동안에 의사를 방문하는 환자 수가 줄어든 까닭에 모멘텀이 둔화되는 상황을 겪었다. 최근 처방 회수가 늘어나는 추세가 관측되고 있지만 아직 신규 환자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까지 회복되지는 못하고 있다.
3분기 글로벌 브랜드 하이라이트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pYSTsD)
비용 절감 및 투자 철회
시너지를 통한 비용 절감과 운영상의 효율 향상은 회사의 마진 실적을 높여줬으며 2020회계연도 3분기 기저 핵심 영업이익마진 32.1%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다. 다케다는 또한 부채도 계속 감소시키고 있어서 2020회계연도 배당금을 지급했음에도 순부채/조정 EBITDA 비율을 2020년 3월 3.8배수에서 3분기 말 현재 3.6배수로까지 낮춘 바 있다. 총부채 원금은 2019년 3월 31일로 끝나는 분기(2019년 1월 8일 발표된 샤이어 인수가 완결된 시기) 이래로 2년 동안 1조3000억엔(약 125억달러) 만큼이나 줄였으며 다케다는 2021~2023회계연도 중에 중기 부채감소 목표 2.0배수에 도달하는데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i]
다케다는 100억달러에 달하는 비주력 자산 투자철회 목표를 이미 초과 달성했으며 2019년 1월 이래로 지금까지 총 가치 116억달러에 달하는 11건의 자산 매각 건을 발표했다. 그러한 사례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과거에 발표한 회사의 일부 일반약 및 처방약 제품 포트폴리오를 하이페라(Hypera S.A.)에 8억2500만달러에 매각한다는 거래 건을 완결(보도자료).
· 타코실®(TACHOSIL) 피브린 실란트 패치를 코르자 헬스(Corza Health, Inc.)에 3억5000만유로에 매각하려는 거래 건을 완결(보도자료).
· 이미 발표된 회사의 일부 처방약 제품 포트폴리오를 체플라팜(Cheplapharm)에 5억6200만달러에 매각하고자 하는 거래 건을 완결(보도자료).
· 과거에 발표된 회사의 일부 제품 포트폴리오를 셀트리온(Celltrion Inc.)에 2억7800만달러(마일스톤 지불금도 포함)에 매각한다는 거래 건을 완결(보도자료).
· 중국에서 판매되는 회사의 비주력 처방약 제품 포트폴리오를 하스텐(Hasten Biopharmaceutic Co., Ltd.)에 3억2200만달러에 매각한다는 거래 건. 이 거래는 법적, 규제당국의 승인을 마쳐야 한다(보도자료).
이에 더해 다케다는 부동산 및 증권 등을 매각한 대금을 통해 약 14억달러에 달하는 수입을 거뒀으며 이로써 원래의 7억달러 목표 수입과 2분기 총액 11억달러를 상회했다. 이에 따라 회사는 2020회계연도 잉여현금흐름 총액을 500억엔 만큼 증액해서 7500~8000억엔으로 상향 조정했다.
파이프라인 업데이트 : 향후 12개월 내 허가 신청 예정인 7건의 약물 가운데 첫 건인 TAK-721 신청 이후의 R&D 진행상황
다케다는 세계 정상급의 첨단 R&D 엔진을 가동 중이며 현재 상업화에 매우 가까운 40건의 임상단계 신분자물질(NME)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의 1단계(Wave 1) 신분자물질은 관련 분야 최고 또는 관련 치료 최초의 물질을 대표하고 단시일 내 몇 건의 최종 마일스톤 및 결정적 데이터 리드아웃(pivotal data readouts), 결정적 연구 개시(pivotal study starts) 단계에 도달해 있다.
다케다의 파이프라인 포트폴리오는 향후 10년에 걸쳐 회사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마일스톤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되고 있다. 2분기 이래 12건의 단기 결정적 마일스톤 가운데 한 건이 벌써 요건을 충족했다(마리바비르 3상 데이터 리드아웃). 이는 또한 2022회계연도 중으로 예정되는 5건의 데이터 리드아웃 가운데 한 건에 속한다. 모든 1단계 프로그램 가운데 단시일 내에 개발 마일스톤에 도달할 수 있는 건이 더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케다의 R&D 엔진은 1단계 파이프라인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최근 1단계의 하이라이트는 다음과 같다.
· TAK-721은 FDA로부터 우선적 검토 허가를 받았으며 호산성 식도염 치료제로서 FDA 최초로 승인을 받는 약제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이다. TAK-721은 전에 FDA로부터 혁신적 치료제 및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보도자료).
· 다케다의 4가 뎅기열 백신 후보물질인 TAK-003은 2020년 12월에 발행된 The Journal of Infectious Diseases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2년에 걸친 안전성 및 효능 팔로우업 연구에서 그 안전 프로필을 인정 받음으로써 뎅기열에 대한 효과적인 보호수단임이 입증되었다. 3년에 걸친 안전성 및 효능 팔로우업 연구 결과가 포함되어 있는 유럽의약품기구(EMA)와 뎅기열 품토병 국가들의 규제당국에 대한 승인 신청이 2020회계연도 4분기 중에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데이터는 2021회계연도 중 의학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PR) Exon20 삽입 돌연변이 NSCLC 환자들에 대한 새로운 경구용 표준치료제로 될 가능성을 갖고 있는 모보서티닙(TAK-788)은 2020년 세계폐암컨퍼런스(WCLC)에서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연구자들의 평가에서 확인된 객관적 반응률 35%에 반응 기간 중간값 17.5개월을 기록하여 의학적으로 의미 있고 장기간에 걸친 반응을 보였다. 이 약물은 EGPR Exon20 삽입 돌연변이 환자들 가운데 플래티넘 사전 치료를 받은(Platinum Pretreated) 경우에 대해 2020년 4분기 FDA 승인 신청을 할 수 있을 예정이다(보도자료).
· 마리바비르(TAK-620)는 난치성/저항성 시토메갈로 바이러스 감염환자로부터 이식수술을 받은 경우 치료에서 3상 1차 평가변수(primary endpoint)에 부합되었다(보도자료). TAK-620에 대한 긍정적인 3상 데이터가 2월 12일 이식·세포치료회의(TCT)와 3월 14~17일 유럽 혈액·골수이식(EBMT) 연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다케다는 CMV 감염 및 이전 치료에 대한 저항/난치성 이식 환자들의 질환에 대한 치료제로서 마리바비르를 사용할 수 있도록 FDA에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기타 주목해야 할 업데이트
2020년 다케다는 중국에서 타크자이로(보도자료), 엔티비오, 애드세트리스, 리플라갈 등 4건의 승인을 받음으로써 NDA 승인 건 면에서 1위를 차지했다.
2020년 12월에 열린 62회 미국혈액학회(ASH) 가상 연례회의에서 다케다는 실제환경 데이터와 후향연구와 관련하여 9건의 초록을 발표했다. 다케다는 혈우병과 폰빌레브란트병(VWD), 겸상 적혈구 빈혈증(SCD) 등 치료에 대한 실제 임상 데이터를 계속 수집하는데 더해 출혈성 장애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 대해 개별화된 치료법을 개발한다는 결의를 지속하고 있다(보도자료).
2020년도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학 대학(ACAAI) 가상 연례회의에서 다케다는 3상 HELP 연구TM 공개표지확장(open-label extension) 시험에서 타크자이로(lanadelumab-flyo) 주사제가 유전성 혈관부종 환자들에 있어 장기적으로 예방치료 옵션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했다. 이 결과는 또한 ACAAI의 학술지인 Annals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 2020년 11월호에 게재된 바 있다(보도자료).
마지막으로 다케다는 최근 이클루시그(ponatinib)를 저항이나 과민증을 보인 만성기 만성골수성백혈병(CP-CML) 성인환자들에 치료하는 경우의 추가신약승인신청(sNDA)을 포함하여 몇 건의 혁신적인 치료제와 관련하여 규제당국의 승인과정에 상당한 진전을 보았다(보도자료).
기업의 주요 이니셔티브
아래와 같은 회사의 3분기 성과 몇 가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다케다는 혁신적인 차세대 약품을 계속 개발 제공하고 그럼으로써 환자들과 우리 직원들, 지구 환경을 지킨다는 우리의 결의를 지속하고 있다.
환자 :
다케다, 2021년 의약품 액세스 지수 순위에서 업계 10위권 내 들어
다케다는 2021년도 의약품 액세스 지수(AtM) 순위에서 6위를 차지했다. 2년에 한 차례씩 시행되는 엄격한 연구 프로젝트인 AtM 지수는 데이터 수집과 확인, 점수 집계, 분석 등 과정을 거쳐 세계 20대 제약회사들에 대한 의약품 액세스 향상 노력에 대한 순위를 매기게 된다. 다케다는 ‘액세스 거버넌스’를 포함한 AtM에서 평가하는 세 가지 기술분야에 걸쳐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케다는 또한 건강 증진 및 법 준수 분야에서도 높은 성과를 나타냈다. 이번 AtM 순위는 다케다의 가치 중심 전략과 성장 및 신흥시장 지역에 걸쳐 ‘액세스 우선’ 전략이 환자들의 액세스 면에서의 문제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줄여주는데 주효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보도자료).
직원 :
다케다, 글로벌 최고의 고용주 상 받아
다케다는 2021년도 글로벌 최고의 고용주(Top Employer®) 상을 받은 16개 기업들 중 하나에 속하게 되어 같은 상을 4년 연속으로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다. 최고의 고용주 연구소(Top Employers Institute)는 HR 최상관행 설문조사 결과에 근거해서 직원들에게 높은 수준의 문화와 업무환경, 혜택, 기회 등을 제공하는 기업들에게 매년 상을 수여한다. 다케다는 가치·윤리·무결성, 조직 변화, 리더십, 지속 가능성, 효율 관리, 사회참여 등 분야에서 세계를 앞서가는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4개 지역 및 38개국에 걸쳐 최고의 고용주로서 인정을 받았다. 이러한 영예는 다케다가 전 세계 지사들에 걸쳐 일하는 직원들에 대해 비교할 수 없이 월등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결의를 계속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보도자료).
지구 :
다케다, 탄소중립성 목표 달성
다케다는 최근 2019회계연도에 자사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탄소중립성을 성취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성과는 회사 내부적인 에너지 절약 노력과 그린 에너지 확보 노력, 신재생 에너지 공급인증서(REC) 및 탄소상쇄 증서에의 투자에 따른 것이다. 그러한 노력에 따라 다케다의 2019회계연도 1, 2, 3 단계 배출 목표를 100% 달성했고 이는 다케다의 지속 가능성 장기 목표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것이었다. 비즈니스 활동에서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은 다케다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우선순위이고 회사의 궁극적 목표인 “사람들의 건강 증진과 보다 밝은 세상”과도 연계되어 있다(보도자료).
다케다가 어떻게 지속 가능성 향상 목표 실행을 통해 환자, 직원, 지구를 지키는지에 대해서는 2020년도 지속 가능성 가치 보고서(https://www.takeda.com/corporate-responsibility/sustainable-value-report/)를 참조.
코로나19 업데이트
다케다는 기업의 가치에 근거해서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전략에서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가능한 한 많은 환자들에게 의약품을 제공하며 직원들이 직장과 가정에서 전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돕는다는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다케다는 또한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세계를 지원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pYSTsD)
2020회계연도 가이던스
2020년 전년 경영진 가이던스 수치 달성... 세율이 보다 유리하게 조정되고 추가 증권 매각을 통해 잉여현금흐름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EPS 예측치 상향 조정
(pdf 참조. 다운로드: https://bit.ly/3pYSTsD)
다케다는 2020회계연도 4분기로 접어들면서 견조한 성장 모멘텀을 타고 있으며 기저 성장 면에서도 가속화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한편 중기에 걸쳐서 30% 중반 대에 달하는 기저 핵심 영업이익마진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0회계연도에 대한 핵심 및 기저 가이던스는 종전과 변함이 없다.
2020회계연도 예측에 대한 주요 가정
회사의 가이던스는 다케다의 5개 핵심 비즈니스 영역과 14개 글로벌 브랜드의 기저 매출 성장, 비용 신속한 시너지의 실현 등에 관한 경영진의 기대를 반영한다.
2020회계연도의 가이던스는 다음의 주요 가정들을 반영하고 있다. 즉 (i) 2020회계연도 중에 미국에서 시판될 피하 벨케이드(VELCADE)에 대한 505(b)2 경쟁사들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ii) Takeda Consumer Healthcare Company와 중국에서의 비주력 자산들을 제외하고 2021년 2월 4일 다케다가 공개한 투자 철회의 영향을 포함한다. (iii) 코로나19에 대한 경영진의 현재 기대가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입수 가능한 정보에 근거해서 다케다는 2020회계연도에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따라서 다케다의 2020회계연도 재무실적 예상치는 그러한 기대를 반영한다. 그러나 코로나19와 관련된 상황은 매우 유동적이며 일부 지역에서 새로운 전염병의 발생이나 외출금지 명령, 격리조치의 장기화 등 2020회계연도 코로나19 관련 상황 전개는 다케다의 비즈니스에 상당한 차질을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회사 제품에 대한 수요의 둔화나 공급체인 혼란, 임상시험 프로그램에서의 심각한 지연 등 사태를 발생시킬 수 있다. 위와 같은 사태가 발생할 경우 다케다의 비즈니스는 악영향을 입을 수 있으며 영업이나 재무 상으로도 2020회계연도 예측치와 크게 벗어날 가능성도 있다.
다케다의 2020회계연도 3분기 실적과 다른 재무 정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quarterly-announcements/를 참조.
추가 정보
다케다는 2021년 3월 11일로 예정된 성장 및 신흥시장 지역 전략 업데이트와 2021년 4월 6일로 예정된 1단계 파이프라인 시장기회 콘퍼런스 콜 2부에서 신흥시장에서의 시장 전략과 파이프라인 진전 상황을 설명할 것이다.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 /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해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가치 중심, 연구 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질환, 중추신경계 및 위장병학의 네 가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플라스마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앞당기고 강화된 협업 연구 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해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창조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의 직원들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8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 참조.
중요 통보사항
이 통보와 관련해 ‘보도자료’는 이 문서 및 기타 구두 발표자료, 문답 세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해 다케다제약(‘다케다’)이 언급하거나 배포한 서면 또는 구두 자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보도자료(구두 브리핑, 브리핑과 관련해 행한 문답 등을 포함)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법적 관할권하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도 무관하다. 이 보도자료를 통해 어떠한 주식이나 증권도 일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1933년 제정 미국 증권법(이후 수정법도 포함) 규정에 따라 등록(또는 면제되는 경우도 포함)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 내에서 어떠한 증권 제안도 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기업들은 별도의 법인으로 간주된다. 이 보도자료에서 ‘다케다’는 다케다 본사뿐만 아니라 그 자회사들을 지칭할 때도 편의상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라는 표현 또한 자회사들이나 다케다의 파트너 회사들을 지칭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 회사를(들을) 지칭할 때 다른 적절한 표현이 없을 경우 사용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해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의견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목표’, ‘계획’,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 그럴 것으로 추정된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보장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수도 있다’, ‘예측한다’, ‘추정한다’, ‘현 상황을 근거로 예상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 또는 부정적인 표현을 종종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이 미래예측진술은 다음 내용을 포함해 많은 중요 요소들에 대한 가정에 근거한 것이며 이는 미래예측진술에 의해 표현되거나 암시되는 사항과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중요 요소에는 △일본과 미국의 일반적인 경제 상황을 포함해 다케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둘러싼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개발 △해당 법률과 규제의 변화 △제품 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 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 △금리와 환율 변동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대유행과 같은 보건 위기가 다케다가 사업을 운영하는 국가의 외국 정부를 포함, 다케다와 그 고객 및 공급업체, 또는 사업의 다른 측면에 미치는 영향 △인수한 회사와의 합병 후 통합 노력의 시기와 영향 △다케다의 운영에 핵심이 아닌 자산을 매각하는 능력 및 그 매각 시기 △다케다의 가장 최근의 20-F 양식의 보고서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다케다의 다른 보고서에서 확인된 기타 요소들이 포함되며 다케다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 또는 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다케다는 법률 또는 증권거래소 규정에 의해 요구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 예측 진술 또는 기타 미래 예측 진술을 업데이트할 의무가 없다. 과거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짐작하게 하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 담긴 다케다의 실적은 미래 실적을 예상할 수 있게 하는 추정 자료나 예측을 가능케 하는 근거 자료가 될 수 없다.
일부 비IFRS 재무측정치
이 보도자료에는 기저매출, 핵심영업이익, 기저핵심영업이익, 핵심순이익, 기저핵심 EPS, 순부채 EBITDA, 조정 EBITDA, 잉여현금흐름 등 국제회계기준(‘IFRS’)에서 언급하지 않는 재무 측정치가 포함돼 있다. 다케다 경영진은 이 보도자료에 들어가 있는 IFRS와 비IFRS 측정치를 모두 사용해 이들 실적을 평가하고 경영 및 투자 결정을 내린다. 이들 비IFRS 측정치는 IFRS에는 포함되는 일부 이익 및 비용, 현금흐름 항목들을 제외한다. 이들 비IFRS 측정치를 포함시킴으로써 다케다 경영진은 투자자들이 회사의 성과와 핵심 실적, 기저 추세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추가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케다의 비IFRS 측정치는 IFRS 기준(회사에서는 이를 때로 ‘보고’ 수치라고 표현)에 따라 처리되지 않았으며 따라서 이들은 IFRS 기준에 따르는 측정치에 대한 대체자료라기 보다는 보완자료로 간주돼야 한다. 투자자들은 비IFRS 측정치를 가장 가까운 비교 가능 IFRS 측정치로 환산해 검토하기를 바란다.
IFRS 표준에 따라 환산된 비교 가능 수치를 포함해 다케다의 비IFRS 측정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다케다의 IR 웹사이트에 게재돼 있다. 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quarterly-announcements/
의료 관련 정보
이 보도자료는 일부 국가에서는 입수할 수 없거나 다른 상표 명, 증상, 용량, 강도로 시판되는 제품을 포함할 수도 있다. 이 자료에 포함된 어떠한 언급도 현재 개발 중인 제품을 포함해 어떠한 처방약에 대한 구매 권유, 홍보, 광고의 의도를 포함하지 않는다.
재무 정보
다케다의 재무제표는 국제회계기준(‘IFRS’)에 따라 작성됐다. 과거로부터 미국 회계원칙(U.S. GAAP)에 따라 작성돼왔던 샤이어(‘Shire’ plc)의 매출은 큰 차이 없이 IFRS와 일치한다. 일본 엔화를 미국 달러화로 편리하게 변환하기 위한 참고 표가 포함돼 있으며 엔/달러 환율은 103.19엔으로 계산됐다. 2019회계연도 중에 다케다는 샤이어 매입과 관련해 인수한 자산과 부채에 대해 기업인수가격회계(PPA)를 완결했다. 이에 따라 2019회계연도 3분기 손익계산서는 소급 조정되었다.
i 2020년 12월 부채 프로필에서는 계속 진행 중인 MWC(make-whole call)에 대해 12억5000만달러(2021년), 9억달러(2011년) 및 3억달러(2022년) (2020회계연도 4분기에 완결 예정분)의 완결을 가정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20300604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