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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애틀--(뉴스와이어)--세계 최대 항공사 동맹체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가 모든 IT 인프라를 AWS 클라우드로 이전하기로 했다고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아마존(Amazon.com, Inc.)(나스닥: AMZN)이 14일 발표했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I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이전해 비용을 줄이고 성과를 향상시켜 좀 더 민첩한 클라우드 조직으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AWS 파트너 네트워크(AWS Partner Network)의 프리미엄 컨설팅 파트너인 타타 컨설턴시 서비스(Tata Consultancy Services, 이하 ‘TCS’)와 협력해 데이터와 플랫폼,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AWS에 이전하는 한편 현재 운영하고 있는 데이터 센터들을 폐쇄해 인프라 총소유비용(TCO)을 25% 줄이기로 했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분석, 보안, 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머신러닝 등 AWS의 차별화된 역량들을 십분 활용해 26개 회원사에게 실시간 통찰력을 선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진 시국에도 승객들의 세계 여행 경험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AWS 이전으로 기존 인프라의 활용도와 비용을 즉각 최적화함으로써 코로나19가 전 세계 항공 여행 산업에 미친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아마존은 격리 조치와 여행 제한이 발효된 이후 온프레미스 시설을 확장하는 대신 AWS를 통해 인프라 설치 면적과 지출을 30% 줄였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그런 AWS를 통해 추후 여행 제한이 완화돼 고객들의 정기 여행이 재개되는 시점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이제 스타 얼라이언스는 AWS 파게이트(Fargate, 컨테이너 전용으로 설계된 서버리스 컴퓨팅 엔진으로 애플리케이션 구축 용이)와 ‘아마존 엘라스틱 컨테이너 서비스(Amazon Elastic Container Service)’를 활용해 탑승객의 편의와 안전성을 높일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의 출시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 얼라이언스는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 AWS의 관계형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수화물 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인 바 있다. 항공사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들이 전 세계 어디서든 공항 내 수화물을 추적할 수 있도록 여러 항공사 수화물 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처리해 중앙 관리 방식의 대시보드(dashboard)로 작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성수기에 월 1200만여건의 거래량을 처리·분석함으로써 회원 항공사들을 경유해 여행하는 탑승객들의 체크인 절차를 간소화한 AWS 기반 ‘인터 에어라인 스루 체크인 허브(Inter Airline Through Check-in Hub)’ 애플리케이션도 빼놓을 수 없다.
클라우드를 활용해 데이터 중심 조직으로 탈바꿈하려는 스타 얼라이언스는 아마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RDS)와 아마존 아테나(Athena, 표준 SQL을 이용한 AWS의 대화형 서버리스 쿼리 서비스), 아마존 퀵사이트(QuickSight, AWS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 등 AWS의 다양한 분석 및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미래 여행 수요와 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고객 경험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스타 얼라이언스의 ‘환승 결정 툴(Transfer Decision Tool)’은 회원 항공사들이 위험에 처한 항공편 연결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관이나 출입국 관리소를 통과하는 탑승객을 빠르게 추적하는 한편 고객과 화물을 연결 항공편으로 신속하게 이송시키는 등 선제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환승 결정 툴은 스타 얼라이언스의 새로운 커넥션 서비스(Connections Service, 연결 항공편이 붐빌 때 출발 탑승구로 가는 최단 경로를 탑승객에게 알려주는 모바일 앱)를 보완해 좀 더 빠른 비접촉식 공항 경험을 탑승객에게 선사한다. 또 기존 데이터베이스가 아마존 오로라로 이전되면 스타 얼라이언스 회원 항공사들의 고객 서비스 부서가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내릴 수 있다. 탑승객 보상 요청을 좀 더 빠르게 처리해 고객의 선호도를 고려한 맞춤형 여행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한발 더 나아가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Simple Storage Service, S3)에 데이터 레이크(lake)를 구축할 계획이다. 회원 항공사들의 데이터 접근을 일원화시켜 엔터프라이즈 및 고객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앞당긴다는 구상이다. 추후 AWS의 머신러닝 서비스를 도입할 수도 있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SageMaker, 데이터 과학자나 개발자들이 머선러닝 모델을 신속하게 구축·훈련·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와 같은 AWS의 머신러닝 서비스를 이용하면 회원우대 프로그램과 연관된 사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제레미 드루리(Jeremy Drury) 스타 얼라이언스 디지털·기술 부문 총괄은 “스타 얼라이언스는 IT 인프라를 AWS로 모두 이전함으로써 스타 얼라이언스에 속속 합류하고 있는 전 세계 항공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신뢰성과 확장성을 확보하기로 결정했다”며 “코로나19 팬데믹은 유연하고 민첩한 클라우드 인프라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줬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도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시국 속에서 스타 얼라이언스가 목표를 신속하게 조정하고 지출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은 AWS와 힘을 모았기 때문이며, AWS가 스타 얼라이언스에게 주는 도움은 비용 절감이나 회복력에 그치지 않는다”며 “스타 얼라이언스는 AWS의 가장 포괄적인 일련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시해 여행객의 안전을 지키고 전 세계 여행 경험을 끊임없이 제고한다”고 덧붙였다.
데이비드 펠러 AWS 여행·숙박 부문 상무이사는 “스타 얼라이언스는 AWS 이전을 통해 클라우드의 탄력성을 십분 활용, 업계 동향에 발맞춰 운영을 최적화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스타 얼라이언스는 클라우드를 성공리에 받아들여 불확실한 시기를 헤쳐나간 글로벌 조직의 귀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AWS의 종합 서비스를 통해 스타 얼라이언스가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한편 새로운 항공 여행 시대의 포문을 열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게 돼 기쁘다”고 덧붙였다.
아룬 프라딥(Arun Pradeep) TCS 여행·운송·숙박 부문 총괄은 “여행 산업이 운영 회복력과 사업 민첩성을 개선하는 한편 고객의 눈높이와 현지 규제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려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는 사실을 글로벌 팬데믹이 환기시켰다”며 “첨단 분석 및 머신러닝 역량을 활용해 더 높은 수준의 맞춤형 고객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스타 얼라이언스의 IT 인프라 전환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개요
아마존 웹서비스는 14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포괄적으로 채택된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AWS는 컴퓨팅,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애널리틱스, 로보틱스, 머신러닝,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모바일, 보안, 하이브리드, 가상현실, 증강현실,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그리고 24개 지역 77개 가용 영역에서의 관리 서비스까지 175개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스페인에 추가로 18개의 가용 영역과 6개의 AWS 지역을 신설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 대기업, 주요 정부 기관을 포함해 수백만 고객이 인프라 강화, 신속한 운영, 더 낮은 비용을 위해 AWS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AW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aws.amazon.com) 참조.
아마존(Amazon) 개요
아마존은 고객 최우선주의, 발명에 대한 열정, 운영의 우수성 추구, 장기적 관점의 사고라는 4대 원칙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 고객 평가, 원클릭 쇼핑, 맞춤형 제안, 프라임,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Prime Fulfillment by Amazon), AWS, 킨들 다이렉트 퍼블리싱(Kindle Direct Publishing), 킨들(Kindle), 파이어 태블릿(Fire Tablets), 파이어 TV(Fire TV), 아마존 에코(Amazon Echo), 알렉사(Alexa) 등이 아마존의 선구자적인 상품과 서비스들이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mazon.com/about) 및 트위터(@AmazonNew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타 얼라이언스(Star Alliance) 개요
스타 얼라이언스는 범세계적 고객 가치 제안과 명성, 매끄러운 서비스를 바탕으로 1997년 설립된 진정으로 세계적인 첫 항공사 동맹체다. 설립 이래 고객 경험 개선에 초점을 맞춘 스타 얼라이언스는 가장 크고 포괄적인 항공사 네트워크로 자리잡았다. 회원 항공사로는 에게안 항공(Aegean Airlines), 에어 캐나다(Air Canada), 에어 차이나(Air China), 에어 인디아(Air India), 에어 뉴질랜드(Air New Zealand), ANA,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오스트리안(Austrian), 아비앙카(Avianca), 브뤼셀 항공(Brussels Airlines), 코파 항공(Copa Airlines), 크로아티아 항공(Croatia Airlines), 이집트 항공(EGYPTAIR), 에티오피아 항공(Ethiopian Airlines), EVA 에어(EVA Air), LOT 폴란드 항공(LOT Polish Airlines), 루프트한자(Lufthansa), 스칸디나비아 항공(Scandinavian Airlines), 선전 항공(Shenzhen Airlines), 싱가포르 항공(Singapore Airlines), 남아프리카 항공(South African Airways), 스위스 항공(SWISS), TAP 포르투갈 항공(TAP Air Portugal), 타이 항공(THAI), 터키 항공(Turkish Airlines), 유나이티드 항공(United) 등이 있으며 준야오 항공(Juneyao Airlines)과 태국 스마일 항공(THAI Smile Airways)이 스타 얼라이언스 커넥팅 파트너(Connecting Partner)로 활동하며 연결 항공편을 제공한다. 스타 얼라이언스는 모두 합해 197개국 1300여개 공항에서 하루 1만2000여개 운항편을 운영한다. 스타 얼라이언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staralliance.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1214005174/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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