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Warning

Message: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Filename: controllers/News.php

Line Number: 111

Backtrace: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controllers/News.php
Line: 111
Function: _error_handler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public/index.php
Line: 309
Function: require_once

에쓰-오일, 2025년 1분기 실적발표 - press test

에쓰-오일, 2025년 1분기 실적발표

1분기 영업이익 적자 전환
글로벌 불확실성 완화 정도에 따라 정제마진 점진적 개선 기대
성장과 주주환원의 균형을 갖춘 기업가치 제고 계획

2025-04-28 10:50 출처: S-OIL (코스피 010950)

서울--(뉴스와이어)--에쓰-오일이 2025년 1분기 실적을 28일 발표했다.

◇ 2025년 1분기 실적

·2025년 1분기 매출액은 8조9905억원, 영업이익은 215억원 적자 기록.

매출액은 전분기에 비해 소폭 상승, 영업이익은 정유 부문 및 석유화학 부문의 업황 약세로 인해 적자 전환했다.

◇ 2025년도 1분기 사업부문별 실적

·정유 부문

원유 가격이 미국의 산유국에 대한 제재로 급등한 후 OPEC+의 감산 축소 발표로 급락함에 따라 제품 가격도 높은 변동성을 보였다. 아시아 정제마진은 경기 둔화 우려로 인해 수요가 부진한 가운데 역내 정유공장의 정기보수 중 일부가 2분기로 연기됨에 따라 전분기 대비 하락했다.

·석유화학 부문

- 아로마틱 : 미국의 관세 부과 관련 우려로 인해 거래가 위축된 가운데, 파라자일렌 시장은 다운스트림인 PTA의 정기보수 집중으로 수요가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PX 공장의 가동 축소 등에 힘입어 스프레드가 소폭 개선됐다. 한편 벤젠 시장은 미국향 수출 감소로 시황 약세가 지속됐다.

- 올레핀 다운스트림 : PP 시황이 보합세를 유지한 한편, PO 시황은 중국의 신규 설비 가동에 따른 공급 증가로 인해 약세를 보였다.

·윤활기유 부문

윤활기유는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원재료 가격이 일시적으로 상승해 스프레드가 하락했다.

◇ 2025년 2분기 전망

·정유 부문

변동성이 높은 가운데 관세 조정 협상 전개 양상이 정제마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라는 수요 감소 요인과 낮은 유가라는 수요 증가 요인이 병존한다. 역내 정유사 정기보수 집중으로 공급이 제한될 전망인 가운데, 여름 휘발유 성수기를 앞두고 재고 비축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석유화학 부문

미국 관세 부과 등 경제 상황에 대한 시장의 관망세에 따라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다. 다만 중국의 추가 경기부양책 및 하절기 휘발유 블렌딩 수요 유입 등을 바탕으로 한 시황 개선 가능성이 존재한다.

·윤활기유 부문

계절적 수요 증가 및 주요 공급사의 설비 정기보수가 맞물려 시황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유가 하락에 기인한 원재료 가격 하락이 제품 가격에는 지연돼 반영되면서 스프레드가 개선될 전망이다.

◇ 주요 경영 현황

·정제마진 개선 기대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유가 및 석유제품 수요 전망이 하향 조정됐으나, 관세 관련 협상 진전에 따라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낮은 유가를 바탕으로 점진적인 수요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글로벌 정제설비 증설 규모 축소와 OSP 하락 등을 감안할 때 상반기 말부터 점진적인 정제마진 개선 가능성이 존재한다.

·기업가치 제고 계획

- 목표: 샤힌프로젝트의 성공적 완수를 통한 성장과 배당 성향 20%(2025년 및 2026년)를 통한 주주환원 사이의 균형을 바탕으로 해 기업가치 제고

- 이행방안: 샤힌 프로젝트를 기한 내에 완공하고 안정적으로 상업가동 · 다운스트림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전환, 신사업 및 탈탄소 등을 기반으로 경쟁력 제고

·샤힌 프로젝트 진행 현황

에쓰-오일이 에너지 전환 시대에 대한 대비, 장기 기업 가치 상승을 위해 전사적 역량을 결집 중인 샤힌 프로젝트는 2026년 상반기 기계적 준공을 목표로 해 계획대로 원활히 진행 중이다. 2025년 4월 중순 기준 진행률은 65.4%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 설계: 진행률 96.8%

- 구매: 진행률 75.3%

- 건설: 진행률 51.6%

웹사이트: http://www.s-oil.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