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erity: Warning
Message: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Filename: controllers/News.php
Line Number: 111
Backtrace: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controllers/News.php
Line: 111
Function: _error_handler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public/index.php
Line: 309
Function: require_once
국산 AI 반도체를 탑재한 인투스카이의 농업용 드론 ‘반디 S20’. 비행 경로 예측 및 실시간 장애물 회피기술과 객체 탐지 기능 등이 강화됐으며 기존 외산 제품 대비 비행시간은 20%나 길어졌다
인천--(뉴스와이어)--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가 탑재된 자율비행 드론이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농업과 물류 분야에서의 새로운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농업용 드론 제조기업 인투스카이(대표 정선웅)는 지난 11월 28일과 29일 경기도 안성에서 ‘원터치 자율비행’ 기술이 탑재된 최신 농업용 방제 드론 ‘반디 S20’ 모델의 시제품 시험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첫눈 폭설이 내린 악천후 속에서 진행된 시험비행에서 해당 드론은 장애물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피해가며 안전하게 임무를 완수했다.
이에 따라 인투스카이는 뛰어난 기술력을 검증 받으며 AI 기술과 농업용 드론 제조 역량이 결합된 국산 드론으로 외산 기술 독점의 벽을 깨고 세계 시장에 세계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인투스카이는 지난 4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AI 반도체 응용 실증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세종대학교, 디퍼아이와 함께 국산 AI 반도체를 기반으로 한 장애물 회피 및 객체 탐지 기술을 개발해왔다.
이번 성과는 특히 외산 의존도를 극복하고 국내 기술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외산 AI 반도체에 크게 의존해온 국내 드론 시장은 고비용과 기술 지원 부족, 높은 전력 소모 등의 문제에 부딪혀 해법을 모색해왔다.
◇ 국산 AI 반도체 탑재… 20% 더 강해진 성능
인투스카이는 디퍼아이가 개발한 국산 AI 반도체를 장착해 비행 경로 예측 및 실시간 장애물 회피기술과 객체 탐지 기능 등을 강화하는 한편 전력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을 경량화함으로써 기존 드론의 문제들을 말끔히 해결했다.
인투스카이의 드론 기술이 국산 AI 반도체의 뛰어난 성능에 힘입어 기존 외산 제품 대비 제작비는 20% 절감하고 운용시간은 20% 늘리는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한 것이다.
이번 시험비행에서 반디 S20 드론은 장애물을 인식하고, 비행 경로 예측 딥러닝 모델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안전한 비행 경로를 계산하는 능력을 선보였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원터치 자율비행 시스템이다. 번지수 입력만으로 방제 경로를 생성하며, 보행자, 나무, 전봇대 등 장애물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안전하게 회피한다. 트러스 구조의 내구성이 강한 이 제품은 정밀 계량 모듈로 과부하 방지 및 자동비행 성능과 제어 시스템 기능이 탁월하다. 실증 결과, 반디 S20 드론은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작업자의 조종 부담과 농약 노출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드론 솔루션으로 호평받았다.
◇ 물류, 소방, 세척업무도 지원하는 특수목적 드론으로 확장 기대
인투스카이는 2018년 농업용 방제 드론 사업을 시작으로 내년부터는 물류 창고에서 사용할 재고 조사 드론도 선보일 계획이다. 물류창고 재고 조사 드론은 동시 위치 측정 및 지도 작성(SLAM) 기술과 AI 객체 인식 기술로 창고 내 장애물을 잘 피해가며 자율 비행하고 바코드 스캔 기능으로 실시간 재고 관리가 가능하다. 이는 물류 작업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기존 시스템의 위험성과 비효율성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정선웅 인투스카이 대표는 “인투스카이의 기술과 국산 AI 반도체가 결합된 자율비행 드론은 순수 우리 기술의 뛰어난 성능과 성장 가능성을 보여준 성과”라며 “앞으로 농업과 물류 분야뿐만 아니라 소방·세척·살수, 교육 등 다양한 특수 목적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대해 국민 편익과 공공 안전에 기여하는 차별화된 드론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인투스카이 소개
인투스카이는 2018년 설립 후 드론의 설계부터 생산, 판매까지 모두 직접 수행하는 드론 전문 선도기업으로, 특히 자율회피 비행기술과 지적도 자동방제 시스템을 적용한 농업용 드론 제품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왔다. 국제항공품질협회(IAQG)로부터 항공우주 품질 규격 AS9100 인증을 획득하고 체계적인 품질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농업용 외에 특수 목적용 드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IBK투자증권과 IPO 주관사 계약을 체결하고 성장 기반을 더욱 공고히 했으며, 상장 회사로 발돋움할 채비를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