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Warning

Message: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Filename: controllers/News.php

Line Number: 111

Backtrace: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controllers/News.php
Line: 111
Function: _error_handler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public/index.php
Line: 309
Function: require_once

GS리테일, 쿠캣 인수하고 3300여만 명의 글로벌 MZ세대 품는다 - press test

GS리테일, 쿠캣 인수하고 3300여만 명의 글로벌 MZ세대 품는다

2022-01-13 08:51 출처: GS리테일 (코스피 007070)

GS25수원행리단길점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GS25와 쿠캣마켓의 협업 냉동푸드 매대

서울--(뉴스와이어)--GS리테일이 MZ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은 푸드 스타트업 주식회사 쿠캣(COOKAT)을 공식 인수한다.

이번 인수에서 GS리테일은 구주 매수 및 신주 발행 등을 포함해 약 550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재무적 투자자로서 NH투자증권 PE본부(NH PE)가 참여해 신주 발행 등에 약 300억원을 투자한다.

NH PE는 쿠캣의 2대 주주로서 GS리테일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재무적 뒷받침에 나서게 된다. GS리테일은 NH PE와 함께 쿠캣의 지속 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로써 GS리테일은 쿠캣의 경영권 인수와 함께 최대주주가 되며, 이사회 참여 등을 통해 책임 경영에 나서게 된다. 거래 종료 후 쿠캣은 GS리테일의 자회사로 계열 편입된다. 경영은 기존 대표이사인 이문주 대표가 계속해서 맡게 되며, 스타트업의 혁신 DNA를 지속 발휘해 나갈 계획이다.

◇GS25-쿠캣 플래그십 매장 구축 등 계열사 간 광폭 시너지로 MZ고객 유입 기대

GS리테일이 Food 기반의 미디어 채널 ‘오늘 뭐 먹지’ 및 e-커머스 플랫폼 ‘쿠캣 마켓’을 운영하는 쿠캣을 인수함에 따라,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홈쇼핑 GS샵 등과의 광폭 시너지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쿠캣의 독보적인 푸드 트렌드 센싱(Sensing)역량과 참신한 상품 기획력으로 탄생한 MZ세대 취향 저격 상품들이 GS리테일의 1만6000여 개 플랫폼과 만나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티핑포인트(Tipping Point)를 맞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우선 GS리테일은 기존 플랫폼 사업에 MZ 세대의 고객을 대거 불러 모은다는 계획이다. 이번 GS리테일의 쿠캣 인수 핵심 배경은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주도하는 ‘MZ세대 끌어안기’다. GS리테일에게는 이번 쿠캣 인수가 MZ세대의 고객 유입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는 GS리테일과 쿠캣이 이미 두 차례의 협력 사례를 통해 알려진 사실이다. 앞서 GS25와 GS더프레시는 지난해 5월과 7월, 쿠캣과의 협력을 통해 대표 상품인 딸기쏙 찹쌀떡 상품 등 여름용 디저트 상품을 도입한 바가 있다.

당시 MZ세대 고객들은 가까운 매장에 들러 바로 구매할 수 있어 좋다는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SNS상에 올린 구매 인증샷이 줄을 이었다. 이러한 열광적 지지에 힘입어, 대표 상품인 딸기쏙 찹쌀떡 상품 등이 냉동 디저트 상품군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GS리테일은 기존에 진행됐던 협력과는 차원이 다른 시너지 빅뱅을 사업 전체에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오프라인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추진한다. 여기에는 △GS25 X 쿠캣마켓 플래그십 매장 출점 △냉동 외 상품으로 취급 카테고리 확대 △MZ세대에 최적화된 상품 기획 및 출시 △공동 R&D 및 마케팅 전개 등이 있다.

또한 퀵커머스와 시너지에는 △GS더프레시 MFC (Micro Fulfillment Center) 냉동 상품 Storage 기능 확대 △요기요, 쿠캣 마켓 등을 통한 동시 판매 상호 시너지 구축 등이 대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쿠캣 마켓 e-Commerce와 시너지에서는 △GS리테일의 상품 소싱력을 기반으로 한 상품 카테고리 확장 △기존 온라인 사업과 Fulfillment center 공동 운영 등도 진행된다.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이성화 상무는 “이번 인수는 3300여만 명에 이르는 글로벌 MZ세대 고객을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모셔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보다 감각적이고 차별화된 MD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쿠캣, 글로벌 팔로워에 힘입어, 아시아 최대 푸드 미디어 기업 발돋움

쿠캣은 2020년 기준 매출액 390억원으로 2019년 대비 100% 이상 신장했다. 현재 쿠캣은 쿠캣 TV 론칭을 추진 중이며 마케팅 기능 고도화 및 해외 진출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미 아시아 최대 푸드 미디어 기업으로 발돋움한 쿠캣은 푸드 관련 국내 외 SNS 팔로워만 약 3300여만 명에 이른다.

또한 오랜 업력을 기반으로 MZ 세대의 감성과 취향을 정확히 이해하여 푸드 Recipe 및 F&B 업계의 신상품 출시 소식 등을 빠르게 콘텐츠로 제작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특히 쿠캣의 팔로워 1만명 당 콘텐츠별 좋아요 수는 이 분야에서 국내 최고로 평가받는 기업들보다도 높다.

이렇게 형성된 ‘User Pool’과 인지도는 MZ세대 입맛을 저격하는 상품 출시의 기반이며, 추후 마케팅 툴로까지 전략적으로 활용되는 원동력이기도 하다. 보유 SNS 채널에 업로드한 Recipe 등 각종 콘텐츠에 좋아요 수, 댓글 내용 등으로 빠르게 피드백되고 면밀히 분석돼 제품 개발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으로 현재 쿠캣 마켓과 Think a body가 자체 보유한 PB상품 라인업만 해도 장류(연어장, 대방어장 등), 디저트류(딸기/티라미수 찹쌀떡), HMR류 (납작 막창, 육즙가득만두) 등을 포함해 220여 개에 달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