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verity: Warning
Message: count(): Parameter must be an array or an object that implements Countable
Filename: controllers/News.php
Line Number: 111
Backtrace: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controllers/News.php
Line: 111
Function: _error_handler
File: /home/newswire/ci_applications/press1_web/public/index.php
Line: 309
Function: require_once
SlurryXpert 진단 키트
Edison Awards 2026 - SlurryXpert 소개 영상
서울--(뉴스와이어)--서울대학교 교수 창업 딥테크 스타트업 코팅솔루션포유는 자사의 핵심 제품 ‘SlurryXpert’가 ‘2026 에디슨 어워즈(Edison Awards)’ 재료 과학(Materials Science) 부문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에디슨 어워즈는 오는 4월 시상식에서 최종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1987년 시작된 에디슨 어워즈는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신제품, 서비스 및 비즈니스 리더를 인정하고 표창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이 상은 토마스 에디슨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산업을 재편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시장 준비 솔루션을 제공하는 획기적인 혁신을 기념한다.
SlurryXpert는 제조 공정 제어를 위한 세계 최초의 실시간 유체 진단 기술을 구현한 제품이다. 배터리 전극 제조 과정에서 전극 필름은 핵심 물질이 혼합된 슬러리로 코팅되는데, 기존의 품질 관리 방법은 생산이 완료된 후에만 결함을 감지해 상당한 재료 낭비와 생산 손실을 초래했다.
SlurryXpert는 실시간으로 유체 미세 구조를 모니터링하는 특허 AI 기술을 통해 이러한 산업의 핵심 과제를 해결한다. 혼합 단계와 코팅 단계 사이에 독자적인 센서를 설치해 유체 흐름 중 압력 및 임피던스 데이터를 포착한다.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일반적으로 무작위 노이즈로 간주되는 센서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비용이 많이 드는 결함이 발생하기 전에 품질 문제를 감지할 수 있다.
안경현 코팅솔루션포유 대표이사는 “에디슨 어워즈 파이널리스트 선정은 제조 품질 관리 혁신이라는 우리의 비전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SlurryXpert는 문제를 발견하는 것을 넘어 미리 예방한다. 수 초 이내에 95% 이상의 정확도로 생산 전 결함을 제거해 폐기물을 대폭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술은 결함 제거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전례 없는 투자 수익을 제공하며, 별도의 설비 변경 없이 기존 생산 라인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최소한의 투자로 도입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이다.
SlurryXpert의 응용 분야는 배터리 제조를 넘어 플라스틱 재활용, 화학 공정, 화장품 생산 및 기타 유체 기반 제조 공정으로 확장돼 환경적 및 경제적 이점을 배가시킨다.
한편 2023년 서울대학교 안경현 교수가 창업한 코팅솔루션포유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AI 기반 진단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2026 에디슨 어워즈 시상식에서는 여러 혁신 부문의 수상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코팅솔루션포유 소개
코팅솔루션포유는 서울대학교 안경현 교수가 2023년 창업한 딥테크 스타트업으로, 세계 최초의 AI 기반 유체 진단 기술(SlurryXpert)과 롤투롤 상압 원자층 증착 기술(NanoXpert)을 개발해 배터리와 플라스틱 재활용을 포함한 다양한 제조업 분야의 품질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