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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I 월드와이드 연구, 결제 업계 리더들 현대화 ‘자신감’과 ‘준비도’ 간 격차 확대 - press test

ACI 월드와이드 연구, 결제 업계 리더들 현대화 ‘자신감’과 ‘준비도’ 간 격차 확대

결제 담당 임원의 69%가 자신의 조직을 리더로 인식하지만,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꼽은 비율은 절반 미만
레거시 시스템과 내부 저항이 진전을 늦추는 주요 요인

2025-12-02 16:50 출처: ACI Worldwide (나스닥 ACIW)

오마하, 네브래스카--(뉴스와이어)--결제 업계 리더들은 업계 혁신 속도에 대해 여전히 자신감을 보이고 있으나 기대 수준이 급격히 높아짐에 따라 많은 기업이 뒤처질 위험에 처해 있다. ACI 월드와이드(ACI Worldwide, 나스닥 ACIW)와 글로반트(Globant)의 새로운 글로벌 연구에 따르면 자신감과 준비도 간 격차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2026년 이후 업계 주도권을 결정짓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북미, 유럽, 라틴아메리카, 중동 및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업계 리더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한 이번 ‘전환기의 결제: 변혁의 시대 리더십(Payments in Transition: Leadership in an era of transformation)’ 보고서에 따르면 임원의 69%가 자신의 조직을 결제 분야의 리더로 여기는 반면 결제 혁신이 최고경영진의 최우선 과제라고 답한 비율은 절반에 못 미치는 44%에 그쳤다.

이러한 괴리는 향후 1년간 비용 부담을 가중시킬 장벽에서 비롯된 것이다. 임원의 절반 이상(55%)이 이미 사용 가능한 기술을 완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44%는 레거시 플랫폼을 혁신의 가장 큰 장애물로 꼽았다. 내부 저항은 이러한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며, 53%는 문화적 장벽을 전환을 늦추는 핵심 요인으로 지적했다.

그 결과, ‘현대화 격차’가 발생하면서 실행이 목표를 따라가지 못하고 기술적·규제적 요구가 가속화됨에 따라 조직이 도태될 위험에 처할 수 있다. 2026년까지 안전하고 즉각적이며 원활한 거래는 기본 요건이 되고, 고객 및 소비자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압력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응답자의 79%는 고객 요구를 변화의 주요 촉매제로 꼽았으며, 즉시성, 보안성, 신뢰성을 갖춘 결제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결과 요약:

· 현대화 로드맵 지연: 결제 분야 임원의 36%만이 자신의 조직에 결제 및 투자 현대화를 위한 명확한 장기 로드맵이 있다고 답해 많은 기업이 전환을 위한 전략적 비전 없이 운영되고 있다.

· 진전을 저해하는 레거시 인프라: 구식 시스템이 민첩성을 제한하고 신제품 출시를 지연시킨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음에도 적극적으로 노후화된 결제 플랫폼을 단계적 폐기(phasing out)하는 조직은 25%에 불과하다.

· 사기 및 사이버 보안 우려 심화: 임원의 77%가 사기 및 사이버 보안 위험을 혁신의 가장 큰 장벽으로 꼽았다.

· 규제 복잡성이 압박 가중: 63%가 규제 요구 사항이 진행 속도를 늦춰 신속한 현대화를 추구하는 조직에 추가적인 장애물을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 인재 및 비용 문제 지속: 14%는 비용 압박을 장애물로 꼽았고, 다른 14%는 인재 부족을 강조했다. 자신의 조직이 최고의 결제 및 기술 인재를 유치, 개발 및 유지한다고 믿는 응답자는 25%에 불과했다.

· AI 기반 자동화가 성과 재정의: 2026년까지 AI는 사기 탐지를 넘어 동적 라우팅, 실시간 이상 탐지, 자가 개선 모델을 구동할 것이다. 에이전틱(Agentic) 커머스와 AI 기반 결제 오케스트레이션이 주류가 되면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거래에 지능형 기능을 탑재해야 한다.

이번 연구는 결제 분야 리더들이 목표와 행동을 일치시키고, 인프라를 현대화하며, 지능형 기능을 내재화하고, ISO 20022 마이그레이션 및 오픈뱅킹 규정 준수와 같은 2026년 규제 변화에 대비해야 할 시급성을 강조한다. 확장 가능한 실시간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은 조직이 레거시 시스템을 현대화하고, 민첩성을 개선하며, 혁신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보안이나 규정 준수를 저해하지 않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필립 브루노(Philip Bruno) ACI 월드와이드 최고전략성장책임자는 “지금은 결제 분야 리더들이 자신감을 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라며 “현대화는 더 이상 장기 목표가 아니라 시급한 과제다. 지금 레거시 시스템을 폐기하고 플랫폼에 지능과 민첩성을 내재화하는 기업이 2026년 이후의 표준을 설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체 보고서는 ‘전환기의 결제: 변혁의 시대 리더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사 방법론

본 분석은 세 가지 주요 접근 방식을 사용해 금융 기관, 가맹점, 서비스 제공업체의 임원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했다.

· 장벽, 동인, 우선순위에 대한 응답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보르다 카운트(Borda count) 순위

· 태도에 대한 동의-비동의 척도(1~7점), 차트의 명확성을 위해 상위 2개 응답 구간(Top 2 Box) 평점 사용

· 현대화 로드맵 및 실시간 결제 투자와 같은 조직 속성을 리더십 결과에 연결하는 주성분 회귀분석(PCR)으로, 세 가지 축으로 그룹화된 8가지 핵심 예측 변수 식별

ACI 월드와이드 소개

ACI 월드와이드(ACI Worldwide)는 글로벌 결제 기술 분야의 선구적인 혁신 기업으로, 은행, 청구 업체, 소매업체가 성장을 주도하는 동시에 결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간편하고 안전하게 현대화할 수 있도록 실시간 지능형 결제 오케스트레이션을 구동하는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50년간의 신뢰받는 결제 전문성을 바탕으로 ACI는 글로벌 입지와 현지 존재감을 결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결제 과제와 기회에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향상된 결제 경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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